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양제 선택 세 번째

by wlwlcltka 2025. 7. 7.

결핍 여부 확인하기

영양제 선택의 첫걸음이 전문가 상담과 목표 설정이었다면, 세 번째는 바로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 특정 영양소의 결핍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무턱대고 좋다는 영양제를 섭취하기보다는, 내 몸에 어떤 영양소가 부족한지 정확히 알고 그에 맞는 보충을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고 안전합니다.

많은 사람이 피로감, 무기력증, 피부 트러블, 소화 불량 등 다양한 증상을 겪을 때 무작정 영양제부터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특정 영양소의 결핍 때문일 수도 있지만, 다른 기저질환이나 생활 습관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증상만으로 '나는 비타민D가 부족할 거야'라고 단정 짓는 것은 위험하며, 오히려 불필요한 영양제를 복용하게 만들거나, 진짜 문제를 놓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왜 결핍 여부 확인이 중요한가?

1. 정확한 영양제 선택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정확성입니다. 혈액 검사나 소변 검사 등을 통해 특정 영양소의 체내 농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로감을 느낀다고 해서 무조건 비타민 B군을 섭취하기보다는 혈액 검사를 통해 비타민 B12나 철분 수치를 확인하여 결핍이 확인될 경우에만 해당 영양제를 집중적으로 보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이는 불필요한 영양제 복용을 줄이고 필요한 영양소에 자원을 집중하게 만듭니다.

2. 과잉 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합니다.

영양제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오해는 매우 위험합니다. 특히 지용성 비타민(A, D, K)나 특정 미네랄(철분, 아연 등)은 체내에 축적될 수 있어 과다 섭취 시 독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A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간 독성이나 두통을 유발할 수 있고, 철분을 과다 섭취하면 위장 장애나 다른 미네랄 흡수 방해는 물론, 심하면 간 손상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핍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영양제를 섭취하거나, 이미 충분한 양을 섭취하고 있는데 추가로 보충제를 먹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결핍 여부 확인은 이러한 과잉 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3. 진짜 원인을 찾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났을 때, 그것이 단순히 영양소 결핍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질병의 신호인지를 감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탈모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비오틴 부족이라고 단정하기보다는 철분, 아연 등의 미네랄 수치를 확인하고 갑상선 기능 이상과 같은 다른 원인은 없는지 함께 검토해야 합니다. 결핍 여부 확인은 당신의 건강 상태를 더 깊이 이해하고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 너머의 진짜 원인을 찾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4. 영양제 섭취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를 복용하기 전과 후의 영양소 수치를 비교함으로써, 영양제 섭취가 실제로 체내 영양소 수치를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었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영양제 복용을 지속할지, 용량을 조절할지, 혹은 다른 영양제로 변경할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단순한 기분변화나 주관적인 느낌이 아닌,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양제 효과를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영양제는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보조제이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만능 해결책이 아닙니다. 자신의 몸에 어떤 영양소가 부족한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불필요한 지출을 막고 건강에 해가 되는 과잉 섭취를 예방하며, 궁극적으로는 당신의 건강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투자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영양제 선택 전 반드시 결핍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일 거쳐야 합니다. 이는 당신의 건강을 지키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